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광보합 신형 판도라박스DX 리뷰

취미/월광보합

by 플라잉하이 2020. 5. 5. 15:24

본문

반응형

월광보합 신형 판도라박스DX 리뷰

 

 

안녕하세요! 요즘은 레트로게임기가 핫한데요!

 

오늘은 월광보합의신형 제품명 판도라박스DX를 

 

구입해서 간단히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제품구입은 아직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곳은 없고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59.4 배송비 포함 60달러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잠마 버전이 아닌 아캐이드 가정용 버전입니다! 잠마버전을 따로

 

발매할런지는 잘 모르겠고 우선 가정용먼저 출시를 했습니다.

 

가정용과 잠마버전의 차이점은 굳이 보자면 잠마핀이 있냐 없냐 차이?

 

이건머 알필요는 없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글을 써보겠습니다.

 

둘다 레트로기임기인건 같습니다.

 

 

기본모양은 요즘 나오는 월광보합과 비슷합니다.

 

다른것이라면 게임이 따로 USB에 넣어져 있다는것 정도입니다.

 

이건 월광보합6에서도 이런 방식이였는데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사용하네요!

 

왼쪽부터 전원 12V단자, HDMI단자, VGA단자, 오디오단자,

 

볼륨단자 세팅단자,그리고 USB포트단자가 있습니다.

 

 

USB는 저번에도 같은것이지만 샌디스크USB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용량은 32기가입니다. 우선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12V전원 아답타를 넣어보니 안들어갑니다. ㅡ,.ㅡ

 

자세히 보니 안쪽 핀 내경이 2.5파이인것 같습니다. 

 

아 요즘은 거의 내경 2.1파이를 많이 사용하는데 특이하게

 

2.5파이를 사용하네요! 아답타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없다면 새로 하나 구입을 해야 하는데 구입하실때

 

2.1파이와 2.5파이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 아답타가 있으니

 

그것으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야 두가지를 모두 사용할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전 여유아답타가 있어서 다른걸로 테스트했습니다.

 

 

 

부팅하면 로고가 뜹니다.

 

 

음..... 판도라 6의 기본 UI에서 조금 변화가 있을뿐 크게 변한건

 

없어 보입니다. 변화라면 3D게임들은 3D표시가 나온다는것정도?

 

장르 구분은 예전 부터있었던 것이고 조금더 살펴 봅니다.

 

따로 배선을 구입하지 않았기에 플스3 듀얼쇼크를 꽂아서 해봤는데

 

잘 인식이 되네요! 

 

 

테스트로 버겁기 유명한 일명 초인올림픽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게임까진 진행이 되는데 키가 안먹는것 같습니다.

 

알고보니 메뉴키와스타트,코인 그리고 방향키만 먹네요

 

버튼이 인식이 안되요! 이럴거면 아애 인식이 안되던지 이걸 어디에다

 

쓰라고 인식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어쩔수없이 제거하고

 

제가 딜레이 보드로 만든 다른 조이스틱 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아그러고 보니 3-4인용 같은것은 따로 표기가 되어 있네요!

 

이건 좀 보기 편하네요! 예전에 어떤게임이 3-4인용이 되는지

 

누구에게 물어보던지 아니면 검색을 하기 전까진 알수 없는데

 

표기가 되니 한눈에 알아 볼수 있어서 이건 편합니다.

 

 

전체적으로 전에 나온 월광보합6보다는 성능이 올라간건 확실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요즘 나오는 s12보다 더 낫다고는 할수 없네요! 

 

비슷비슷합니다. 요건 좀더 다른게임들을 테스트해 봐야 알것 같습니다.

 

메뉴를 누르면 네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컨티뉴,저장,불러오기,나가기

 

세이브를 해봤는데 잘됩니다. 그런데 세이브할때 게임기 종류에 따라

 

세이브시간이 좀 차이가 납니다. MAME같은 경우엔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지만 PS1게임 같은 경우엔 기간이 좀 걸립니다.

 

은근히 눈에 거슬립니다. 시간이 좀 걸린다는 소리입니다.

 

 

 

세팅 화면입니다. 이건 여타 다른 월광보합세팅하고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레버 버튼을 테스트할수 있는 IO 테스트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8버튼 스타트,코인 합치면 10버튼이 필요한데

 

아마 플스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이건 커스텀 키 맵핑 화면입니다! 스타르를 3초정도 누른다음 

 

원하는 키를 선택한다음 스타트를 눌러서 저장한다음 사용하시면

 

됩니다. 옆에 게임패드 세팅은 아직 안해 봤네요! 다음에 좀더

 

상세하게 올려 드리겠습니다.

 

 

아 언어설정을 보니 한국어가 있네요! 요즘 월광에는 한국어가 거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구입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겠지요!

 

 

음 한가지 불만인 기능인데 바로 터보기능입니다. 그런데 

 

뭐가 불만이냐고요? 이게 전 게임에 모두 사용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슈팅게임에만 이 항목이 터보가 지원됩니다. 다른 액션이나

 

다른게임에는 터보가 지원되지 않아요!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횡스크롤 액션게임 같은 경우에도 터보기능을 활용하수 있는 게임들이

 

많은데 꼭 슈팅에만 왜 이 기능을 넣은건지 아직도 알수가 없네요!

 

전 월광에서도 그랬었나? 현재 제월광6는 전원을 잘못넣어서 

 

기판이 타버린 상태라서 확인이 어렵네요!!

 

아무튼 좀 불만족스러운 기능입니다. 

 

 

 

슈팅게임은 바로 건버드2입니다  아시겠지만 이녀석도

 

원만한 월광보합에서는 굉장히 버벅이면서 구동됩니다.

 

그만큼 기판 성능이 좋아아 부드럽게 구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구동가능한 기판은 S12 기판에서만 부드럽게 구동이

 

됩니다.  여기서 아쉬운게 하나더 있는데 화면 로테이션

 

기능을 넣어 줬으면 어땔을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슈팅게임들은

 

세로형 게임이 많습니다, 그런 세로형 게임을 가로 화면에서 

 

할려고 하니 위 사진과 같이 양쪽옆이 잘려져 있고 화면도

 

작아져서 나오게 됩니다. 로테이션으로 돌릴수 있다면 

 

큰 화면에 꽉채운 모습으로 게임을 할수 있는데 그점이 조금

 

아쉽네요! 그런기능이 어렵다면 가로형,세로형 이렇게 두가지를

 

넣어줘도 괜찮을텐데 말이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월광보합을

 

검색해서 보다보면 세로형 전용 게임들이 있는걸 볼수있습니다.

 

그런걸 보면 세로형게임을 넣을수도 있다는것인데 이건 한번 

 

구굴링으로 찾아봐야 겠네요!!

 

 

  

마리온 케릭을 선택해서 테스트 해봅니다!

 

 

 

음.......

 

프레임 끊김없이 잘 돌아가네요!!! 건버드2가 이렇게 끊김없이

 

돌아가는건 S12이후 다음이네요! 기종이 S12에 비해 적지만

 

우선 이놈은 PS1이 세이브가 가능한 녀석이라서 이놈은 이놈 

 

나름대로 장점이 있네요! 지금 보니 각각기판들이 한가지씩은 

 

빠지네요! 

 

S12기판 : 많은 종류의 기기를 지원하지만 세이브되는 기종이 한정적이다

 

판도라의보물: 모든기종의 세이브를 지원을 하지만 3D와2D 기능이 딸린다.

 

판도라박스DX : 성능은 좋은나 지원되는 기종이 MAME와 PS1밖에 없다

 

판도라박스DX같은 경우엔 기기 성능이 S12정도만큼 되는것같은데

 

기기 성능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는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이상 판도라박스DX에 대해서 리뷰를 해봤는데 다음엔 좀더

 

자세히 파고들어 게임 추가나 다른것들에 대해서 좀더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