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트로포터블 OS 1.2버전

취미/레트로 포터블

by 플라잉하이 2018. 3. 16. 20:5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레트로 포터블 새로운OS의 업데이트가 나와서 다시 설치해 보았습니다!! 저번에건 롬을 많이 넣게 되면 에물레이터 전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이 됐는데 이번엔 그런현상이 없는지도 한번 알아볼겸 다시 설치해 봤습니다! 그런데 다시 롬들을 넣을생각을 하니 아찔하네요!!ㅡ,.ㅡ



새로운 OS다운로드 이미지는  밑에 클릭하시면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


drive.google.com/file/d/1wKnebBMeR7LxxuU3ER7ZnMaYyFJqmCq5/view?usp=sharing




이미지 파일이기때문에 저번에 포스팅(http://lw0001.tistory.com/69)한 내용을 보시고 이미지를 구워 주시면 됩니다!  



저는 4기가 메모리를 사용했기 때문에 남은 용량이 16메가밖에 안됩니다! 16기가나 32기가로 작업하신분들은  Free용량이 더 많이 표기가 됩니다! 이제 이남은 용량을 ROMS폴더랑 합쳐야 하는데 저번에 포스팅한 방법말구 다른 방법이 있어서 이번엔 그방법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Free용량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Allocation Free Space To를 클릭한다음 Partition: ROMS(3)을 클릭해 줍니다!





그런다음  YES를 클릭하시면 끝!!!




용량을 합치고 있는 모습니다!





이번OS에서는 다른 점이라고하면 FBA게임을 에물레이터안에 넣는 것이 아니라 그냥 ROMS폴더안에 ROMS폴더가 있는데 이제부터는 모든 게임을 그곳에 집어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ROMS폴더안에 게임별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OS에선 USB를 기기게 연결하고 컴에 연겨하면 기본 드라이버가ROMS로 뜨기 때문에 추후에 게임을 집어넣을때 기계를 다시 분해하지 않아도 되는 잇점이 있지만 다리렉트로 메모리를 뺴서 옮기는것보단 조금더 느립니다!그래도 한번 넣으면 끝이고 다시 분해 하지 않아도 되기에 전 모두 USB로 연결해서 집어 넣고있습니다! 






게임을 모두 넣은후 기동화면 처음 로고화면은 바뀌지가 않네요!!!





레트로게임 RS-97이라고 뜹니다! 알리에서는 이 레트로포터블이 RS-97로 검색이 됩니다!





기본 UI 화면입니다! 저번 버전보다 먼가 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다 쓸데 없다는거,,,





에물레이터쪽으로 가봤습니다! 에물레이터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타리부터 시작해서 웬만한 에물레이터는 다 집어 넣은듯합니다!





PC98도 보이네요!!! 이번버전무터는 오버클락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 에물레이터의 CPU를 각각 설정이 가능해 졌습니다!




플스 에뮬은 두개였던게 하나로 줄었습니다!!! 




전 버전에서는 없었던 다른 슈패에물입니다! 이에물레이터가 전에 들었던 포켓보다는 성능이 약간 더 좋습니다!하지만 글씨 가독성쪽은 전에 들어있던 포켓이 더 좋습니다!





이번에 기본게임으로 가봤습니다! 전버전에서는 4-5가지였던게 엄청 많이 늘어났습니다! 오~! 젤다가 보이네요! 어떤건지 궁금해서 실행해 봤습니다!





어라? 이상하게 이화면에서 넘어가지를 않습니다! 버튼을 눌러봐도 넘어가지 않아서 다운 된줄알고 버튼을 막누르는데





넘어 갔습니다!! ㅡ..ㅡa 된장 스타트버튼 누르면 넘어가는것이였습니다!!!





오잉? 낮설지않는 이화면은? 





슈패의 젤다였습니다!!! 거의 모션도 같은데 음악은 안나오네요!!! 먼지 모르겠지만 미묘하게 슈패하고 틀립니다!



 


다른 게임들도 있긴하지만 정작 내가해야할 게임이 너무 많기에 내장 게임들은 과감히 패스합니다!!!




 


FBA입니다! 이번 버전에서 제일 버전업이 제대로 이루진 놈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꾸역꾸역 16기가에다 집어넣다보니 게임이 3658가지나 되어버렸네요! 이중 겹치는 게임이 1/3정도 됩니다! 더 될려나? 이미지까지 넣어 주니 프리뷰화면이 나옵니다!이미지 사진은 되도록이면 작게 리사이징해주어야 합니다! 그냥 고대로 집어 넣게 되면 이미지 화면이 메뉴화면들을 덮어버립니다!그래서 리사이즈를 해줘야만 저렇게 나옵니다! 저는 사이즈를 160x120정도로 리사이징했습니다!





이번 FBA가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올라가서 게임상ㅇ의 움직임이 굉장히 부드러워 졌습니다! 저번 버전에서는 프레임 드랍은 없지만 부드럽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원래 들어있었던 에물레이터가 더 부드러웠지요! 하지만 이젠 걱정없습니다!




 

역시 테스트는 요넘으로 해줘야겠지요? 처음 시작하자마자 적들이 때거지로 나오기에 테스트하기엔 딱 좋습니다!




 

프레임은 41-50근처로 왔다갔다하지만 움직임은 굉장히 부드러워졌습니다!





자~! 때거지로 몰려옵니다!! 프레임이 27프레임까지 떨어졌습니다!! 


 



28까지 떨어져도 게임상 프레임드랍으로 게임이 느려지는 현상은 볼수 없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이번 파이널번 버전이 V 0.2.97.35입니다! 저는 35버전을 못구해서 40버전으로 맞췄습니다! 이왕이면 35버전으로 구하시는게 좋습니다! 같은 롬파일이라도 버전마다 조금씩틀리기때문에 만약 게임이 안돌아가서 다른 버전의 게임을 한번 넣어서 하면 구동 될때가 있습니다! 그런경우가 많기떄문에 그래서 이왕이면 버전에 맞는 룸을 구하는게 구동률도 그렇고 제일 좋습니다!!






에어리어 88입니다! 슈팅계의 명작이죠!!!





이번 버전에는 FBA버전이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A320버전 다른하나는 GCW0버전이 있는데 저는 GCW0버전을 사용합니다!그이유는 단하나  GCW0버전에만 오토파이어가 있습니다!^^; 나이들어서 이거없으면 힘들어용!!! ㅠㅠ





역시 오뜌퐈이야~~!!!





아랑이 입니다!!! 32프레임이지만 역시 부드럽게 잘 돌아갑니다!





사악한 건버드입니다!!!! 





에어로파이터와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는데 이게 엄청 사양을 탑니다!!! 만약 이건버드가 잘돌아간다면 웬만한 다른 고사양 게임은 모두 돌아갈 정도입니다!!!





보십시요!! 저 휘양찰란한 4프레임을,,,, 이놈이 이런 놈입니다!!!






다른 사이쿄게임!!!






그렇습니다! 건버드2입니다!!! 그나마 올라가지도 않는 4프레임에서 하나더 깍아 버린 3프레임을 보여 줍니다!





속시원히 포기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머언젠가는 누가 최적화를 해주겠죠!!! ㅋㅋㅋ





그나마 의외였던게 바로 이게임 사쇼5입니다!! 






당연 처음 롬파일 읽을때 시간이 걸려서(대체로 롬파일 로딩할때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들은 프레임드랍이 심합니다!) 프레임 드랍이 있을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프레임드랍없이 너무나 잘 돌아가서 깜작 놀랐습니다! 






테스트를 해봤는데 느려짐 없이 게임이 잘 됩니다!! 그래서 다른것도 테스트해보기로 합니다!






사쇼5 쓔빼쎨!!





역시 로딩은 겁나게 오래 걸립니다!!!





처음 화면도 저렇게 나오는데  두번 지나가고 나면 구동됩니다!




 

스빼셜도 무리없이 잘 구동됩니다!!!






간만에 한조를 해봅니다!! 한때 한조좀 했던 몸이라...... 희생양은 갈포드네요!!!






진죠니 닛본맨 쇼부!!!







아~! 신발!  개 발렸네요!!! ㅠㅠ





플스 에물입니다!!! 역시 60프레임으로 잘 돌아갑니다!!! 철권3은 테스트해보지 못했는데 다른분이 해보길 저번과 같다고 하네요!





잘 돌아가는건 좋은데 웬지 그시절 그 느낌은 나지 않네요!! 한글까지 되었는데 말이죠!!





역시 그래서 사람들이 실기를 찾는가 봅니다!! 저도 에뮬로 많이 하는 편이지만 증말 하고싶은 건 실기로 하는 편입니다!





현재 지금도 롬파일을 계속해서 넣고 있는 중이지만 새로운 OS를 잠깐 테스해본결과 FBA의 문제가 거의 사라진듯합니다! 전 버전에서는 롬파일을 너무 많이 넣게 되면 느려지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그 느려짐 현생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지금 이미지 10000장을 넣었고 게임도 중복이 되기는 하지만 3600가지정도 넣고 테스트해봤는데 느려짐 없이 잘 돌아갑니다! 헌데 기계가 이상한건지 아니면 OS가 이상있는지 그것도 아니면 메모리의 문제 인지는 모르겠으나 위에서도 말했듯이 처음 에뮬 처음 구동시 잠깐 버벅임이 있습니다! 처음에만 한두번 버벅인다음에는 버벅임은 없습니다!프레임드랍이 아니고 순간 버벅임입니다!이건 좀더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버전에서는 절전모드가 생겨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절전 모드로 바뀝니다!화면이 꺼져버립니다!(현재 절전모드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버그가 있는것 같습니다! 버그는 https://drive.google.com/file/d/14y-mHLYAEo8ldrpDzI-rmmg5xD_pvSgO/view   <--여기에서 다운받은다음 덥어씌우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밝기조절도 전 버전에서는 작동이 안되었지만 이번버전에서는 모두 작동이 됩니다!하지만 기기가 다운이 되었을땐 여전히 배터리를 빼야 하거나 아니면 리셋버튼을 눌러줘야지만 재시작이 가능합니다!이것만 좀 고쳐줬으면 정말좋은데 .... 앞으로 업데이트 되겠죠!! 이상 1.2 업데이트 리뷰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